‘친환경농산물 소비로 기후위기 해결해요!’ 6월 2일은 유기농데이
상태바
‘친환경농산물 소비로 기후위기 해결해요!’ 6월 2일은 유기농데이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1.05.28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농데이 행사 소개 포스터

한국친환경농업협회·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친환경협회’)는 6월 2일 ‘유기농데이’를 맞아 행사 및 이벤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친환경농업인단체가 친환경농업을 기념하고자 2006년부터 유기농과 발음이 비슷한 6월 2일을 친환경농업 기념일로 지정해 매년 관련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전 세계가 기후위기의 대응방법을 고심 중인 가운데 올해 유기농데이는 ‘친환경농산물 소비로 기후위기 해결해요!’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실제로 2018년 국제기후변화협의회(IPCC)총회에서 유기농 토양이 이산화탄소를 효과적으로 흡수해 대기권 온실가스의 최대 40%를 감축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2016년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유기농업의 환경보전기능 증진 가치는 최대 1조1307억원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농업은 생물의 다양성 증진, 토양에서의 생물적 순환과 활동 촉진 등 농어업생태계를 건강하게 보전하기 위해 건강한 환경에서 자란 농수산물을 생산하는 산업이다.

유기농데이를 기념해 추진되는 주요행사는 아래와 같다.

① 과천 렛츠런파크 내 바로마켓에서 친환경농산물 한마당 개최
친환경농산물 홍보 부스 운영 및 논생태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방문자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꾸러미 나눔, 유기농 벼 재배 화분 증정 등 이벤트도 실시(6.2)한다.

② 전국 6개 지역 유기농 논에서 손 모내기 행사 개최를 통해 전 국민에게 친환경농업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친환경 농업의 가치를 TV방송 및 언론을 통해 전달할 예정(5.29)이다.
손 모내기 행사는 경기 양평·연천·안성, 강원 원주, 충북 괴산, 전남 장성의 유기농 논에서 진행되며, 경기 연천 지역의 행사는 KBS 1TV 6시 내고향 ‘유기농데이 특집’(6.2 18시 방영)편에 방영된다.

③ 집에서 키우는 ‘유기농 벼 재배 화분’을 나눔으로써 벼가 자라나서 밥상에 이르기까지 ‘벼의 한 살이’ 과정을 체험하며 농부의 노력과 올바른 먹거리에 대해 가치를 공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온라인접수 5.12~5.21, 현장수령 6.2).
재배 과정을 네이버 카페 ‘지구를 지키는 농부’에 업로드 한 소비자 중 추첨을 통해 10분께 친환경 쌀을 상품으로 증정한다.

④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대표 캐릭터인 ‘웰식이와 든든이’를 활용한 이모티콘 16종을 제작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나눔한다(선착순 2만5000개).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유기농알리미’ 검색 후 ‘채널추가’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다(6.2 14시 이후 채널추가 필수). 자세한 내용은 SNS(https://bit.ly/3us8di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⑤ 한국대학생활협동조합회와 함께 친환경농산물로 차린 점심(친환경 소고기비빔밥, 친환경 제육쌈밥)을 전국 25개 대학의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영재 친환경농업협회장은 “소비자가 친환경농업을 체험하는 손모내기 행사 및 벼 재배 화분 나눔 이벤트 등을 통해 친환경농업인의 마음에 공감하고, 친환경농산물 소비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친환경농업의 가치를 전하는 일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개요

한국친환경농업협회·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는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반영시키기 위한 대정부, 국회 활동을 벌이고 있다. 친환경농업의 가치를 알리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을 효율화하고 소비자와 생산자를 연결하며 생산자의 실익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는 친환경농업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 ‘아이들에게 건강을, 농민에게 희망을’이라는 슬로건으로 친환경 학교급식이 바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정부기관 등을 통한 친환경농산물 급식의 확대와 공공성 및 공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친환경농업 발전과 농가 및 소비자의 권익 도모로써, 소비홍보·유통개선·교육 및 정보제공·조사연구·수급안정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