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매체, 전두환 사망에 "첫 방일 韓대통령" "한일 신시대 주창"
상태바
日매체, 전두환 사망에 "첫 방일 韓대통령" "한일 신시대 주창"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1.11.23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산케이신문 화면 캡처>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일본 주요 매체들이 2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망 소식을 그의 행적과 함께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쿠데타로 실권을 장악해 군사정권을 이끈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망했다'는 제하의 기사에서 전씨의 행적을 자세히 소개했다. 이 매체는 전씨가 1961년 박정희 전 대통령의 군사 쿠데타에 동조했고, 1979년 10월 박 전 대통령의 사망 후 12월 각 부처를 제압하는 쿠데타를 주도해 실권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1980년 5월에는 전국에 비상 계엄령을 내리고 광주에 군을 투입해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과 학생들을 제압한 사건을 지휘했다고도 전했다. 한편으로 전씨가 경제성장에 힘써 1984년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일본에 와서 '한일 신시대'를 주창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TV아사히는 또한 전씨가 군인 출신 대통령으로 1980년 광주 민주화 운동에 참여한 시민들을 탄압한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전씨가 김대중 전 대통령 등 당시 야당 지도자들을 체포했던 것도 거론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씨가 무력으로 민주화 운동을 억압해 부정적인 인상이 강하다며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적어도 백 수십 명의 학생과 시민들이 사망했다고 설명했다. 전씨가 민주화 운동을 격렬하게 탄압하는 한편 재벌이 주도하는 형태로 한국 경제를 안정 성장의 궤도에 올려놓고, 1988년 서울 하계올림픽을 유치해 한국이 국제무대에서 위상을 크게 높일 기회를 제공한 점도 언급했다.

산케이신문은 '한국 국가원수로서 처음 일본에 방문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망했다'는 제하의 기사에서 그가 1984년 일본을 공식 방문한 점을 거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