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잘 이행 중인가?
상태바
우리나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잘 이행 중인가?
  • 노컷뉴스
  • 승인 2022.04.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청, '한국의 SDGs 이행보고서 2022' 발간…"코로나19 영향 전 영역에서 본격 가시화"
통계청 제공
통계청 제공

통계청은 6일 "국제적 책무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점검을 위해 데이터에 기반한 '한국의 SDGs 이행보고서 2022'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행보고서는 글로벌 SDGs에 부합하는 국내 통계를 활용해 현재 국내 상황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른 회원국과 비교하고 있다.

통계청은 "특히, 이번 보고서는 경제와 사회, 환경, 국제협력 등 전 영역에서 본격적으로 가시화한 코로나19 영향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항공운송업과 식당업 그리고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매출 규모가 급감했으며 전체 취업자 수 감소도 관찰됐다.

경제적 어려움은 주거 환경의 악화로 이어져 평균적으로 주거 비용 부담이 큰 수도권에서 최저주거기준 미달 비율이 높아졌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플라스틱 포장재 폐기물과 1인당 생활폐기물 발생이 대폭 증가했다. 국가 간 이동제한으로 공적개발원조사업(ODA)도 위축됐다.

통계청 제공
통계청 제공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은 사회취약계층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정부의 재정 지원으로 가계의 생활 능력은 유지되고 있으나 노인 빈곤율은 여전히 높다. 청년과 여성 집단에서 실업률이 높은 가운데 양육 부담을 지고 있는 기혼 여성 취업률이 더 낮아졌다.

청년 가구와 소득하위 가구의 주거 상황이 더 열악해 졌다. 코로나19로 인한 학업성취도 저하는 사회경제적으로 덜 발전한 소규모 지역에서 더 두드러진다.

이는 코로나19가 전반적으로 삶의 조건과 삶의 질의 저하를 초래하며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더욱더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말해 준다.

통계청은 "이번 보고서는 한국 사회가 SDGs의 기본정신에 입각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진보로 나아가고 있지만, 불평등과 빈곤 그리고 차별을 극복해야 한다는 점을 드러낸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SDGs 이행보고서 2022는 '통계개발원' 홈페이지 및 '한국의 SDGs 데이터 플랫폼'에 게시돼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CBS노컷뉴스 이희진 기자 heejjy@gmail.com

<노컷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Tag
#중앙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