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2-08-14 14:02 (일)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날아라 '다누리' 오늘 오전 8시 8분 달 탐사여행 시작
상태바
날아라 '다누리' 오늘 오전 8시 8분 달 탐사여행 시작
  • 노컷뉴스
  • 승인 2022.08.05 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요약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커네버럴 미국 우주군기지에서 팰컨9에 실려 발사
발사 5~6시간 뒤인 오후 1~2시쯤 달 전이궤적 진입에 성공했는지 확인
12월 31일 달 고도 100킬로미터 원 궤도에 진입해 1년 동안 임무 수행

국내에서 독자 개발한 대한민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가 발사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 따르면 다누리는 5일 오전 8시 8분(한국시각)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커네버럴 미국 우주군기지에서 이륙한다. 발사체는 미국 민간기업 스페이스X의 팰컨9이다.
 
앞서 다누리는 팰컨9에 탑재된 뒤 전날 오전 11시 15분쯤 우주군기지 40번 발사대에 수직으로 세워져 발사 대기 상태에 들어갔다.
 
다누리는 발사 40~45분 뒤 발사체와 분리되고 지구로부터 1655킬로미터 지점에서 달 전이궤도에 진입한다. 이어 다누리 컴퓨터의 자동프로그램이 작동하면서 태양전지판을 전개해 전력을 생산하고 발사 60분 뒤 처음으로 지구 지상국과 교신한다.
 
발사체의 정보를 분석하면 발사 5~6시간 뒤인 이날 오후 1~2시쯤 다누리가 달 전이궤적 진입에 성공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달 궤도선 다누리의 탄도달전이 항법으로 달 궤도 진입 설명 영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튜브 캡처
달 궤도선 다누리의 탄도달전이 항법으로 달 궤도 진입 설명 영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튜브 캡처

다누리는 탄도형 달 전이방식(BLT Ballistic Lunar Transfer)으로 달 궤적에 진입한다. BLT는 태양과 지구, 달의 중력 특성을 이용해 적은 에너지로 달까지 비행하는 전이 방식이다. 다른 전이 방식에 비해 연료 소모량을 약 25% 줄이는 대신 비행시간은 80~140일로 다소 오래 걸린다.
 
다누리는 약 4.5개월에 걸쳐 달까지 항행하며 달 궤도 도착 예정일은 오는 12월 16일이다. 달 궤도에 도착하면 5번의 궤도 진입 기동을 수행해 오는 12월 31일에는 달 고도 100킬로미터의 원 궤도에 진입해 1년 동안 임무를 수행한다.

지난 달 4일 다누리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조립실에서 발사장 이송을 위해 컨테이너에 실리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지난 달 4일 다누리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조립실에서 발사장 이송을 위해 컨테이너에 실리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다누리는 내년 1월 한 달 동안에는 본체 기능 시험과 탑재체 초기동작 점검 등의 시운전을 실시하고, 2~12월까지 하루 12차례 임무궤도를 공전하며 달 관측과 과학기술 임무를 수행한다.
 
다누리 탑재체는 국내 연구소와 대학이 개발한 5종과 미국 항공우주국(NASA 나사)이 개발한 1종 등 모두 6종으로 구성됐다.
 
국내에서 개발한 탑재체는 세계 최초로 지구와 다누리 사이의 메시지와 파일전송, 실시간 동영상 전송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우주인터넷을 비롯해 고해상도카메라, 광시야편광카메라, 자기장측정기, 감마선분광기로 이루어져있다.
 
나사가 개발한 탑재체인 섀도우캠은 달의 남북극 지역을 고정밀 촬영해서 미국의 달 극지역 착륙 후보지를 물색하기 위한 기초자료 확보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은 "다누리가 발사체에서 분리된 뒤 달 전이궤적에 진입하면 그 때부터 다누리의 자체 비행이 시작되는데 우리의 기술력이 집약된 만큼 성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CBS노컷뉴스 조근호 기자 chokeunho21@cbs.co.kr

<노컷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Tag
#중앙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