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언어로 다문화학생의 꿈 날개를 펼쳐요!
상태바
이중언어로 다문화학생의 꿈 날개를 펼쳐요!
  • 이영순 기자
  • 승인 2023.08.25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광역시동‧서부교육지원청, 다문화학생 이중언어말하기대회 개최
이중언어말하기대회 사진(사진제공=대전교육청)
이중언어말하기대회 사진(사진제공=대전교육청)

대전광역시동‧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고유빈, 임민수)은 8월 25일 대전대학교 및 배재대학교에서 동·서부 관내 초·중학교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2023년 대전 동·서부 이중언어말하기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는 다문화학생들이 한국어와 부모 모국어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하는 대회로서, 다문화가정 학생의 이중언어 사용을 장려하여 강점을 개발하는 기회를 확대하고자 개최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존감을 향상시켜 글로벌 미래인재로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중언어말하기대회 사진(사진제공=대전교육청)
이중언어말하기대회 사진(사진제공=대전교육청)

대회는 초등부와 중등부로 나누어 운영된다. 초등부는 자신이 정한 주제를 한국어와 부모 모국어로 각각 발표하고, 중등부는 ‘나의 진로 계획’을 주제로 한국어와 부모 모국어로 발표한 후 질의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초등부 11명이 6개 언어로,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초등부 11명, 중등부 5명이 8개 언어로 참가하여 각자의 기량을 겨루었다.

학생에게는 심사 결과에 따라 교육장상을 수여하며, 금·은상 수상자의 지도교사에게는 지도교사상이 주어진다. 또한 교육지원청별 초·중등부 각 최고 득점자 3명은 대전광역시교육청 본선 대회에 참가할 기회를 얻게 된다.

대전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유초등교육과 안효팔 과장은 “이중언어 사용능력은 다문화학생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중언어 사용 능력과 다문화 수용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