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중심, 과일의 고장 충북 영동에서도 천혜향이!?
상태바
한반도의 중심, 과일의 고장 충북 영동에서도 천혜향이!?
  • 이영순 기자
  • 승인 2021.02.0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의 열정과 청정 영동이 키운 특별한 과일, 천혜향 본격 출하
영동군 심천면의 한 농가의 비닐하우스에서 올해 처음으로 천혜향을 출하했다.(사진제공=영동군청)
영동군 심천면의 한 농가의 비닐하우스에서 올해 처음으로 천혜향을 출하했다.(사진제공=영동군청)

제주도에서만 주로 생산되었던 만감류 ‘천혜향’이 과일의 고장, 충북 영동군에서도 출하를 시작했다.

영동군 심천면의 한 농가의 비닐하우스에서는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한 천혜향 수확작업이 한창이다.

3,960여㎡ 규모의 비닐하우스에서 천혜향 농사를 짓는 이병덕(64)씨는 올해 처음으로 천혜향을 출하하였다.

아열대성 작물중 하나인 천혜향이 한반도의 중심인 영동에서도 생산이 가능함을 입증했다.

이 씨는 하우스 내 병해충 방제 및 적정 환경관리 기술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금까지의 영농경험과 타고난 성실함으로 천혜향 나무를 건강하게 관리하였다.

특히, 2018년에 농업기술센터로부터 기후변화 대응 신소득 작목개발 육성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천혜향 재배에 필요한 영농 기반을 마련하였다.

3년 전 제주도에서 천혜향 묘목을 구입하여 정성스럽게 나무를 가꿔온 덕에 현지 못지 않은 고품질의 천혜향이 생산됐다.

특유의 맛과 향으로 전국 소비자들의 입맛 공략에 나서고 있다.

농가의 열정과 군의 든든한 지원이 조화돼, 체계적인 과일생산기반이 갖춰지며 과일의 고장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셈이다.

이 씨는 올해 900㎏의 천혜향을 수확할 예정이며, 3kg 1상자를 3만8천원선에 판매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9톤 이상이 수확돼 농가 소득 증대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이 씨는 “지난 여름 기록적인 장마와 용담댐 방류로 인하여 하우스가 침수되는 피해를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세회복 및 재배관리에 힘써 결실의 기쁨을 가졌다”라며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안전하게 농산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시설지원이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영동군농업기술센터 장인홍 소장은 “기후변화에 따른 대체작목과 신소득작목 발굴을 위한 시설지원 등 행정적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라며, “지역 농업인의 소득과 경쟁력 증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